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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Art of Football (통찰,실전을 통한 글.축구플레이,전술...)

Team Color (사실적 축구게임을 위한 큰틀 희망사항..中편)

by winning4231 2010. 9. 12.


팀간,선수간 변별력없는
땅볼패스위주의 2차원적게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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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팀간,선수간 변별력있는 숏패스게임과 꽤나 버거운 빌드업게임을 기대하고
2.역습이 아닌 지공시 뒷공간이 뚤리는 쓰루패스가 더 어렵도록 해야 한다.
3.공중패스(크로스와 로빙쓰루나 아닌)에 대한 대우를 많이 높이자.




◆ 현재 위닝
우사인볼트 > Xavi.. 
육상대표팀 > 스페인대표팀..

上편과 달리 스피드보단 패스변별력이 없다는데 초점을 둔 예시인데

위닝에서 땅볼패스정확도(호흡,연계,플레이안정도 등과도 연관된다)뿐 아니라 첫터치/무브..의 변별력이 약하고 모든팀이 정확한편이라 모든팀이 포제션 축구가 가능하다.(못하는 경우는 몸빵과 스피드가 딸려서 그런것임)

그리고 역습이 아닌 지공시 뒷공간이 실축에 비해 많이 노출되는게 위닝게임의 오랜특징이다.(포백라인을 최대한 뒤로 설정하고 위험지역에 7~8명 둬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위닝 CM RM자리에서도 우사인볼트 > 베컴,둥가일 정도로 롱패스의 위력이 없는건 고질적 문제이다.



◆ 현재 변별력없는 모든선수의 땅볼패스의 위력으로 생기고 있는
기타 문제점과 현상들(4년전에 적은건데 아직도 큰변화없어 붙여넣기함) 

ㄱ.사람들이 본능적으로 프리킥이나 코너킥때 숏패스부터 눌린다.
ㄴ.이기고 있을때 뒤쪽에서 공돌리면 상대가 못뺐는다.(대인전 마찬가지)
ㄷ.수비진이 걷어낼때 높게 클리어 보다 숏패스를 이용한 클리어를 주로 한다.(위급한 상황에서도 미스가 거의 안나오기에..)
..등등...





결방안

포제션 축구의 희소성과 가치를 위한 해결방안: 
우선 숏패스정확도(호흡,연계,플레이안정도 등과도 연관된다) /숏패스속도를 변별력을 크게 하고 전체적으로 어렵게 한다.
그뿐 아니라 첫터치(테크닉)/무브(전술이해력) 의 선수간 변별력을 크게 하고 전체적으로 어렵게 만든다.

역습이 아닌 지공 시 뒷공간 쓰루패스 관련 해결방안:
ㄱ. 최종라인을 뚫는 공격수를 마크하는 수비수가 좀 더 긴밀히 따라가도록 만들어줘야 한다.
ㄴ. 역시 위 포제션축구와 동일하게 숏패스정확도의 변별력키우고 난이도를 좀 높여줘야 한다.(첫터치의 어려움과 공격수의 무브는 계속 사실적으로 조정해주고 있지만 좀더 난이도/변별력 조정해줘야 한다.)
ㄷ.  최종라인을 최대한 뒤로 유저가 설정했다면 어느정도 변동폭이 적게끔 해줘야 한다.
 이 라인이 현재 위닝에선 골킥이나 드로잉같은 경합 상황에서는 또 실축에 비해 꽤나 많이 변동한다.   


팀간 개성있고 다양한 플레이를 위한 해결방안 중 high ball 관련 해결방안: 
사이드체인지 롱패스뿐 아니라 짧은거리의 공중패스(크로스와 로빙쓰루나 아닌)가 꽤나 자주 나오도록 시스템의 큰변화가 필요하다.  물론 롱패스도 선수간 변별력을 크게 해야하는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上편에도 언급한대로 konami 에 기대하지 말고  자신만의 Rule(현재 저는 100여개 넘는) 만들어
스스로 좀 더 사실적/다양/난이도 높은 게임을 즐긴다.      방대하기에 간추려서 곧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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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1. 어제 바르셀로나 메시 첫골 상황을 분석(영상은 저작권;) 해보면 
일단 지공상황이였고..
파나시나이코스의 최종라인은 한방의 패스에 무너질 정도의 뒷공간이 크지는 않았습니다.(보통 실축이 이렇죠.더구나 지키는 상황이였고)  사비의 로빙패스에 이은 메시의 골인데 메시가 공받기전 움직임을 함 보시면 사비쪽으로 오는척하면서 마크맨을 끌어내고 다시 뒷공간으로 들어갑니다.(Hooking Run)  즉 Feint가 없이는 지공시(더구나 지키는팀에는) 한방의 쓰루로 뚫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당연하게 한방패스가 불가능한건 아닙니다. ㄱ.Feint 무브 ㄴ.창의적인 패스 ㄷ. 대단한 시야 등이 있다면 가능하긴 하죠.   어제는 정확히 ㄱ이란 쇠때로 가능했더랬죠. (사비의 패스가 창의적인 패스는 아니였고 다만 정확하긴 했죠)

한방패스 아닌 월패스나 잘게 써는 잦은 패스로는 더욱 더 가능한건 당연한 얘기일겁니다.



덧2. 공중패스 관련 영상 하나 급히 올려봅니다.
아래 3개의 롱패스는 위닝의 로빙쓰루가 아닌 O버튼인데 이정도 거리(사이드체인지보다 좀 짧은)나 아니면 이것보다 짧은 거리의 롱패스 빈도가 좀 높아야 한다.(물론 Team Color에 따라 땅볼패스만 하는 팀도 있어야 하지만 평균적으로 하는 말입니다. 영상은 더치커넥션의 2000초 바르셀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