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e Art of Football (통찰,실전을 통한 글.축구플레이,전술...)

페인트,기술 사실적인 컴비네이션..(+슛훼이크 사실적 분석 정리)

by winning4231 2010. 11. 14.
내용상 저번 예고한
180' Turn 분석글 (저번 1탄 크루이프 Turn에 이은 2탄) 을 글을 잇는 글이기도 하고-->본문 4번A 
그리고 130여 영상을 통한 사실적 위닝(+지단 트리뷰트 스페셜) Part 2 의 Chater VI(슛훼이크),VII(기타.백숏포함)에 해당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 본문 4번B ,3번,2번A

고로 본문의 4번,3번정도가 핵심이긴 합니다만...나머지 번호도 완벽 분석분류를 했으니 항상 하는말이지만 최상급자라도 함 믿음을 가지시고 작정하고 정독해주십셔.
분명 축구보고 하고 위닝하는데 좋은 공부가 될거라 보장합니다.
위닝 변화 과정과 선수별 개성등도 언급합니다. 




온라인상 첫 분석이 될 슛훼이크(킥페인트)분류부터 시작해봅니다.(사실 4년전에 제가 공략 유사하게 글 적은적은 있습니다) 

 

1.슛훼이크 + 안쪽,바깥쪽 45' (2011 하는분은 아래패턴도 대략적인 각도로 보시면 됩니다.) :
가장 기본인입니다. 즐겨쓰는 루니 포함해서 대부분 선수들이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그리고 GK를 제칠때는 아래2~4번 방식 보단 이게 압도적으로 빈도가 높은거 잘 아실 내용이고.

상황에따라 안쪽으로 접을지 바깥으로 칠지 결정하겠지만
축구선수들의 플레이 스타일별 차이가 꽤 존재하는게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A.라울같은 선수는 안쪽으로 많이 접는편입니다
(왼발로 안쪽접고 오른발슛..또는 오른발로 안쪽접고 왼발슛..참고로 모든 안쪽접기들은 실축에선 발바닥사용도 즐겨함)
대체로 양발 잘쓰는 경우가 이러합니다.
라울은 왼발잡이 치고 꽤나 반대발을 잘쓰는 선수죠.

B.루니는 바깥으로 많이 치는(오른발로 바깥으로 치고 오른발슛)특징이 있습니다.

 



2. 슛훼이크 + 90' : 
슛훼이크 + 사이드스텝(or 백숏)과의 결합인. 위닝상에도 드리블정도양발 사용정도에 따라 불가능한 선수 많이 존재.
위 가장 기본패턴인 45'에 비해 전방 수비에 걸림 위험이 적긴해도 90'턴이다 보니 전방이동에 애를 먹고 뒷 따라오는 수비수에게 따라잡힐 염려도 있겠죠.
과거에는 R1+ㅁ+R2로만 가능하고 ㅁ+X로는 불가능했던 기술이기도 합니다. 

A.슛훼이크 + 안쪽 90'접기(역시 위 1처럼 실축에선 발바닥사용도 즐겨함..) : 그냥 슛훼이크 후 90'안쪽으로 접는거 뿐 아니라
백숏,크로스오버턴으로 불리는경우들을 동반한 킥훼이크처럼 축발뒤로 접는것도 이 안쪽접기에 포함됩니다.
다만 위닝상 R1 대쉬 후 바로 이런훼이크후 90'이동은 실축에선 불가능한 부분이므로(이럴땐 축발뒤로보내는 백숏일 경우에도 사실 60'~70' 의 각도이죠.실축에서 백숏으로 40'이내의 안쪽접기도 있지만 위닝에 해당하지는 않기에 생략 )  혼자플레이 하실땐 제재를 가하시면 될겁니다.

백숏동반킥훼이크 안쪽 90'접기는 윙어들이 많이 쓰는..호날두카를로스가 대표적인 선수일겁니다.(물론 둘다 상체킥모션을 동반하지 않고 백숏만 하는 경우들이 더 많겠죠.특히 카를로스는 킥 모션은 덜하는편이긴 함)


참고1.
↓ 올초글.. 백숏만 이론적으로 분석한 부분 보시면 됨
http://cafe330.daum.net/_c21_/bbs_nsread?grpid=SRRQ&mgrpid=&fldid=1XbY&contentval=000B2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684&page=1&query=호날두&item=onlytitle&jobcode=1&dataidlist=773,708,684,567,489,260,&fldidlist=1XbY,1XbY,1XbY,1XbY,1XbY,1XbY,&cpage=0&totcnt=6&listnum=20


참고2.

백숏할때 양발 다 훌륭하게 성공시키는 선수는 호날두가 최고일겝니다. 
이거 그냥 잡능력처럼 보실분도 계시겠지만 실제 마크하는 수비는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왜냐면 호날두가 체인지되서 왼쪽사이드에서 뛸때도 중앙으로 치고(것도 백숏이니 수비보다 턴이 빠른겠죠) 들어 가서 슛을 하는 패턴을 만들수 있기에 말이죠.   (참고로 저는 왼발로도 엄청 연습했지만 균형잡기가 아직 어렵더군요)
실축에서 백숏 즐겨하는 다른선수들 한번 지켜보십쇼. 양발 다쓰는 경우는 호날두 말고 찾기 힘들겁니다.찾아서 알려주시면 감사!!!

B.슛훼이크 + 바깥 90' :  그냥 슛훼이크+90' 바깥 치기 이동입니다.(역시 대쉬직후일경우는 90'도는 불가능하겠죠.실축에선 60'~80' 정도의)




 


3.슛훼이크 + 정지(실축에선 몸은 정지이나 공을 안쪽으로 약간 치게될수도) :
이건 4년전 공략한 내용입니다.  R1+ㅁ+R2  + 방향키중립
지단,아넬카,델피에로 등 즐겨씀.   영상은 아래 4번 2분짜리 초반부에 등장합니다. 





4.슛훼이크 후 180'Turn과 결합  :   
A.먼저 슛훼이크 없이 그냥 180' Turn하는 것에 대해 이제서야 얘기해야 겠네요. 

그냥 드리블 (R1대쉬도 아닌) 후 180' Turn 이동.. 저 포함 모든 사람이라면 물리적으로 다 가능한 이걸 위닝2010에선 삭제시켜버려서(2010은 턴을 한후 꽤 오래 정지 후 움직이기 시작하죠.) 
이해하기 어려운부분이다라고 제가 지적 한적이 있었더랬죠.탁상공론 개발자들이 보여준 문제중 하나기도 합니다.
해결책으로 제가 공략으로 제시했던게 Cruiif Turn 이기도 했슴다 
http://cafe330.daum.net/_c21_/bbs_nsread?grpid=SRRQ&mgrpid=&fldid=1XbY&contentval=000DR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833&page=1&query=크루이프&item=subject&jobcode=1&dataidlist=833,819,751,&fldidlist=1XbY,1XbY,1XbY,&cpage=0&totcnt=3&listnum=20
후속작들에선 복구될거라고 제가 말했는데 2011부터 바로 복구됬는지 궁금합니다ㅎㅎ 댓글좀!!!!!


B.본격적인
슛훼이크 + 180' Turn 이동은
4년전에 호날두로 영상과 글로 끄적였었고(당시 온라인 최초였슴다.)
역시 최근에 Cruiif Turn(180'뿐 아니라 정확히 135''도 포함)으로도 다루었던 내용임다.  ↑위 주황색 링크글 먼저 읽어보시길!! 

호날두포함 윙어들, 크루이프, 양발 다 잘쓰는 OM들(박스앞에서 장난질 잘하는 지단포함)..등

  
시간이 2분정도이고 3,4번 패턴 묶은 영상인데 크루이프때 한건 다뺐고 
실전 영상은 Part 2 Chapter VI 를 위해 좀 아꼈슴다.
보시는 여러분들도 실전에서 멋진 플레이 많이 해서 영상 만들어 주시길 당부!!!

영상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단 중심이라 양발드리블,사이드스텝과 결합이 많습니다.
사실 양발드리블은 박스안 밀집을 피하고 왼쪽으로 빠지면서 거기에 안쪽 전진 개념(왼발의 역할)도 가지기에 이 상황에선 필수 기술이죠. 영상에서 슛훼이크 후 다이렉트로 양발드리블하는 발동상 고난도의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사실 상황상 다이렉트가 사실적이기도 합니다.설명은 생략)  저만의 rule과 관련됬기도 합니다.  

물론 왼쪽선호 OM중 3번패턴과 아래 나올 5번 6번 패턴에 이어 바깥쪽으로 치면서 사이드스텝과 결합도 많이 하는 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에 약간 나온 윙어들이라면 또 패턴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본글 제목에 걸맞게
사실적인 개인기 컴비네이션을 4번 B 외 더 언급하고 싶은데
제 예전글들 쫙 보시면 즐겨쓰는 컴비네이션들 다 나올겁니다.
빠진게 몇개 있긴 한데(특히 헛다리 컴비네이션 관련) 그것들은 난중에 다룰예정입니다.

각각 클립 설명은 일단 생략했는데 의문점이나 이의가 있으신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상세 답변 들어가겠습니다!!!!

 




5.진행방향 그대로 거의 직진으로 침
윙어들의 필수기술인.  토레스도 사이드에서 많이 쓰죠.
그리고 Gk을 제칠때도 상황에 따라 1,2번보다 이게 더좋을때도 가끔 있단건 잘 아실겁니다.
 

6.그냥 슛훼이크만 할 뿐 공은 안건드리고 흘림
근작들에서 가능하게 됬는데 ㅁ+x +  방향키중립 하시면 되는거 아실겁니다. 상황적으로 보면 5와 꽤나 비슷한 상황들에 쓰는 플레이입니다.

 
오른발 슛하는척하면서 공 터치 안하고 흘리는 6번패턴입니다.
다음 왼발쪽으로 치고 다시 오른발쪽으로 보내고(양발간 이런 좌우 횡으로 보내기는 위닝상 불가능한..일반적인 양발드리블과는 다르단걸 아실겁니다)
그런후 오른발바닥으로 다시 왼쪽으로 굴립니다(roll..위닝상 안쪽사이드스텝과 그나마 비슷한데 근작에선 어떨지)
풋살이라 수비수들이 엄청 봐주네요ㅎㅎ 

이 영상 위닝에선 어려우니 시간되시면 그라운드에서 한번 따라 해보십쇼.
횡드리블 연습용으로 훌륭한 클립이라 생각합니다. 의외로 마지막 임팩트 있는 킥이 제일 어렵습니다.스텝이ㄷㄷ

이 영상의 지단뿐 아니라 OM이나 SS들이(델피에로 같은)  박스부근 왼쪽에서 센터로 움직일때도 꽤나 보이는패턴이 6번패턴입니다. 




7.이건 위 1~6과 크게 다른넘입니다.(그중 3과는 완전 정반대 내용)
1~7은 슛훼이크하기전에 선수가 이동하는 와중이였지만
이번 7번은 정지-->슛훼이크-->이동 패턴입니다
4년전에 언급했는데 실축에서도 많이 나오는 패턴이 아니라서 중요한건 아닙니다. 사이드  발바닥으로 세위두고 크로스훼이크때 가끔 보기는 합니다.


 

 

끝으로 
울버햄튼 박지성 결승골만 예시로 들고 마치겠습니다. 

http://tvpot.daum.net/brand/ProgramClipView.do?ownerid=NOncOwxmXkw0&playlistid=1406602&clipid=28120203 
↑ 이건 고화질이네요.

왼팔로 크로스훼이크를 살짝 하면서 중앙쪽으로 칩니다.(본문의 1번 또는 2번 패턴)
더구나 그 방향이 수비수의 약한 방향인 오른쪽(당시 이 수비수는 오른발을 앞에 둔 자세)
이였기에 수비수가 따라오기는 어려웠던..(박시성의 센스가 좋았습니다.)

이후 박지성이 슛포함 3회의 터치가 더 있었죠.
왼발 드리블(혹은 슛을 위한 준비 터치)-->
왼발 슛훼이크터치(본글의 1에 해당하는..
다만 주력발이 아니란점에서 높이사야겠죠) --> 왼발니어슛...골 

이글 주제와는 크게 관계없지만
박지성의 연속 왼발 사용이 3회란것은 대단한겁니다. 보통 오른발잡이가 실전에서 드리블 시 왼발을 2회까지는 어렵지 않게 하나 3회이상 쓰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아싸리 강한 왼발 중거리슛 한방이 더 편합니다. 왜냐면 슛이야 템포 한번만 바꾸면 되는거지 이 3회 왼발 터치는 템포가 두번이상 길게 조정해야 하는거라  힘듭니다.
"양발능력에도 단계가 있을까"란 예고한 분석글에 해당되는 내용이기도 했습니다. 글이 너무 늦어 여기 쪼매 엮어봤슴다ㅎㅎ;



진짜 끝으로 
전북,경남팬이지만 성남 정말 장합니다. 성남팬분들도 축하드립니다!!!
 



11월16일 오후4시 추가..

2011에서

4번의 A항목 180도 Turn.. 예상했던대로 복귀 됬다합니다.  
그리고 6번 횡양발도 2011에선 가능하다고
feoheim님께서 의견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많이 부탁드립니다. 바로 보러 달려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