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e Art of Football (통찰,실전을 통한 글.축구플레이,전술...)

(원,투터치플레이 영상관련의) Chapter III 설명

by winning4231 2010. 8. 22.

Chapter III 

(One and Two touch play.. short pass, long pass and shot  3:24~5:08  16개 클립)

 

 

1.
트레제게가 원터치패스로 주고 들어갈려는데 지단이 압박때문에 볼을 뒤로 빼네요.


2.
왼발 원터치 패스입니다.
위 챕터I-7처럼 이런 왼발 패스는 수비수가 알아도 당하는 실축에선 많이 창의적인 부분입니다.

 

3.
원터치패스 두번

 

4. *
위 챕터II-11에서 조금 언급했듯이 첫터치 길게 한 후 바로 강한 중거리슛으로 연결하는 투터치 플레이입니다.
가까운 예라면 이번 2010남아공 월컵에서 반브롱코스트의 4강전골이 이거와 똑같았죠. 

챕터 VII에서 언급할 R1+R2 볼 쳐놓기(위닝 아직 효과 별로 없어 유저에게 찬밥이지만 5년안에는 경기당 5회 이상 써야할 필수 기술이 될)랑 같은 효과인데 터치가 한번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위닝상 그렇게 까지 중요하진 않습니다.(다만 역시 저만의 바이얼레이션 안에서 필요한 부분)
참고로 첫터치는   II-13과 동일합니다.


5.
역시 위 4와 같은 투터치 플레이입니다.
4년전 롱패스공략+베컴스페셜때 사용한 영상입니다.
첫터치 발동법만 놓고 보면 II-11와 같습니다(방향만 차이)
베컴과 스콜스등 투터치 롱패스 달인들의  핵심은 주변을 살핀 후 방향을 정하고 여유가 있다면 첫터치로 도움닫기 할 공간을 만들어라입니다.(첫터치로 방향도 좋게 놓고 거리도 좋아서 투터치효과를 냄) 이런 도움닫기가 있어야 킥이 강해지죠.
 

6.
역시 투터치 롱패스입니다.
첫터치가 거의 훅처럼 잡아 끌었기에 도움닫기를 조금이나마 할수 있었다 볼수 있습니다.
O버튼+R2를 이용한 롱패스입니다
.

위닝10에서 로빙패스(세모이용의 그냥 쓰루패스역시)는 많이 느린편이고 뒷공간으로 거의 못가기에 먼거리 롱패스는 O버튼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다만 O버튼은 또 너무 빨라 효율이 없기에 O+R2로 사용해야 한다고(서치식 방향이해와 함께) 4년전에 롱패스 공략에서 언급했는데
2010작에서는 로빙쓰루가 다시 많이 개선됬더군요. O버튼 롱패스도 적당한 속도로 바꼈기에 굳이R2까지 이용한 롱패스는 이제 필요없어졌더군요.
좋은 현상입니다.

 

7.
롱볼 원바운드 다이렉트 월패스 후 사이드스텝 후 숏패스같은 쓰루패스(6에서 언급했듯이 유독 위닝10에서 자주나오는 쓰루모습)까지

 

8.
오른발 왼발..투터치 패스네요.

 

9.
오른발로 세우고 힐패스 전개

 

10.
다이렉트 힐패스
실축에서 힐패스 자체를 굉장히 창의적으로 생각하는데 이런 다이렉트 힐패스면 정말 수비하기 힘들겁니다.
다만 아직 위닝에선 아직 힐패스 속도만 보통패스에 비해 약간 감소할뿐 정확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고 선수별 변별력도 덜한건 4년이 지나도 그대로더군요.

 

11.
역시 왼힐 원터치패스로 열기

 

12.
월패스 후 인사이드 원터치패스로 열기.


13.
왼발 오른발 투터치 로빙패스 후 카를로스의 슈캔이용 받기


14. *
오른발 투터치 로빙패스.아웃사이드로

별표를 한 이유는 로빙패스든 쓰루패스든 2010에서도 무지 잘들어갑니다.(그냥 숏패스 역시)
그래서 지공 속공 개념이 거의 없습니다.(항상 실축 80분대쯤 이후 서로 치고 받기를 위닝10분~20분경기에선 첨 부턴 이런 패턴이 시작되죠.)
이런걸 방지하기 위해 쓰루(로빙포함) 관련 8년전부터 저만의 룰이 있습니다.

자세히는 난중에 기회되면 올리고
일단 관심있는분들은 역습(크게 스틸로 단정..자세한건 블로그에서 정의)이 아닐때는 로빙패스는 투터치 로빙패스(다이렉트로빙은 위닝에서도 더욱 어려우니 물론 가능)만 가능하게 해보십쇼.
그리고 그냥 쓰루패스 다이랙트로만 가능하도록 해보십쇼. 그리고 숏패스나 메뉴얼 패스로 쓰루패스같은 효과를 내보십쇼.
또는 공중볼(위닝에서 실축에 비해 턱없이 적게 나오는부분)로 수비를 한명 따돌리거나 선수별 개성있는 페인트가 성공했을때는 로빙이나 쓰루패스를 1회 사용가능하도록 해보십쇼
물론 패스스피드와 정확도 20~60이상 줄이고 등등 패스 관련 바이얼레이션만 해도 쌓이고 쌓여서 언급했듯이 100개 넘게 있습니다.
쓰자니 끝이 없을거 같아 호응이 있으시면 자세한건 따로 블로그에서ㄷㄷ
 

15.
다이렉트 왼발로빙 이은 트레제게골입니다.


16.
글래스고 결승 레버쿠젠전 골과 차이점은
첫째 하프발리
둘째 박스바깥
셋째 far쪽 골입니다.
실제 지단의 왼발 하프발리 박스바깥골도 꽤 있었더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