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he Art of Football (통찰,실전을 통한 글.축구플레이,전술...)

Chapter I 설명

by winning4231 2010. 8. 22.
 
Part 1 영상 (Chapter I~III 44개 클립)  

http://www.youtube.com/watch?v=8zBU-xsxNrk 

 


 

Chapter I

(Special Compilation  ~1:49  14개 클립) 

뒤에 나올 챕터II ~ VII 까지의 내용에서 몇개 뽑은 것들입니다.(본 챕터인 II ~ VII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을 클립들입니다.)


1.
저번에 마르세유턴공략 
(http://winning4231.tistory.com/entry/Chapter-II-완전-이해를-위한-1달전-공략글마르세유턴백숏크루이프턴-좀-더-깊이-알아보기-실축위닝)  
중 3번째 상황에 해당됩니다.

지단이 여기서 첫터치 후 바로 마르세유턴을 합니다.
그런 후 헛다리를 하는데 여기선 도중에 쓰루 넣는데 텀이 짧게 입력되 한발(오른발)만 사용합니다.
실축 관점에서 보면
오른발만 아웃사이드로 패스를 하는척 또는 오른쪽으로 쳐 나가는 척 한 후 갑자기 패스가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뒤의 영상들에도 자주 나올겁니다.


2.
질주를 상대 등지고(방향키컨트롤에 따라)  멈춘 후(R1은 눌리고 있어도 됩니다.자세한건 뒤 II-3에서 다룸)
바로 마르세유턴을 합니다. 저번 마르세유글에서 언급했듯이 이 영상처럼 골라인 향하지 않는(공격적이지 않는) 상황과
차차 다룰 자기진영에서의 빌드업 과정에서의 발동도 많은 기술입니다.


 
3.
마르세유턴공략 (링크)  3번째에 해당하는 상황입니다.
지단이 드리블 중 골대쪽으로 방향전환을 하는데 R1을 눌린채라서 터치가 길게 됬습니다
그래서 앙리 패스루트를 막고 있던 상대 수비수까지도 지단을 마크하러 내려오고 있는데
경합볼이 되면서 앙리가 자유로워 졌슴다. 

 

 


4.
챕터V에서 다룰 헛다리입니다. 4년전 공략했던 내용과 동일합니다.
역시 실축관점에서 보면 오른발로 첫 헛다리할때 아웃사이드 패스하는척 하는 페인팅입니다.
결국 쓰리 터치 플레이네요.

 

 

필독! Scissors dribble(헛다리) Step over(스텝오버) 비교와 등진 헛다리에 대한..  

 

스텝오버는 위닝에 없고 다만 유사하게 가능하긴함. 챕터 VII 에 있음.

ps3에서도 스텝오버라 불리는 기술을 보니 상체페인트에 가깝더군요.

 

공통점
둘다 치고 나가는 드리블이나 킥페인트 성격(헛다리는 아웃사이드킥... 스텝오버는 좀 더 강한 인프런트나 인사이드킥 페인트)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비슷한 기술입니다.
물론 pes나 위닝상에는 모션이 실축에 비해 너무 역동적이지 못하고 그만큼 수비수도 잘 안 속습니다.

 

차이점

헛다리는 오른발로 한번했을경우나 양발로 했을경우나 모두 페인트했던 발이 원래 사이드로 돌아옵니다.(다만 보통 공이 흐르니 이동은 있겠죠)
반면 스텝오버는 오른발로(오른발잡이 기준) 공을 건드릴듯 하다 안 건드리고 발을 공 위로 보내 반대사이드에 가져갑니다.
보통 이 스텝오버 후에는 시계방향 돌던지 아니면 헛다리로 컴비네이션으로 가져갑니다.(주의점! 다만 오른발이 왼쪽으로 와있기에 오른발 헛다리는 왼쪽에서 시작합니다.)


헛다리 관련글은 여러번 적었으니 간단히 1개만 추가 언급하겠습니다.
수비 등진 헛다리 (챕터 V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5.
위 4와는 다르게 수비수 입장에서는 지단의 돌파를 생각했을겁니다.
첫 오른발 헛다리때 2가지 예상 결과: 중앙쪽 돌파와 루니에게 패스
두번째 왼발 헛다리때 수비수 예상: 왼쪽으로 쳐 나감(특히 호나우두가 많이 쓰는 패턴)
근데 두번의 헛다리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세번째 헛다리 하는척 하면서 아웃사이드로 루니에서 쓰루를 넣습니다.


6.
과거 오랫동안 위닝에서 좀 과하게 빠르고 잘되서 잘 대접받은 드리블 사이드스텝(안쪽일경우 roll에 가까운.. 지단이 즐겨쓰는) 후 4번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7.

챕터 III 내용 중 하나입니다.
월패스를 연속으로 두번하는데 지단이 특유의 왼발로 패스한 후 박스로 들어갑니다.
(실제축구 수비수 입장에서도 왼발빈도가 높음을 알면서도 계속 템포를 뺏기는 부분이라 이런건 실축에서 꽤나 창의적인 장면입니다)

 

8. *
챕터 II 내용 중 하나입니다.
경합인데 발바닥 이용 180°스탑턴을 하고(여기서 위 2처럼 그냥 등지고 멈출때가 더 많습니다.물론 R1과 방향키 컨트롤 영향이긴 합니다.자세한건 챕터II 중간 공략영상에서)
수비를 떨궈내 거리 벌린 후 R2를 이용해 시야 확보를 위해(게임 무관 의도한 부분) 상대골대를 바라보며 멈춥니다.
그런 후 오른사이드로 열어줍니다.
턴만 보자면 투터치에 반시계로 337.5°돈 경우입니다.
 

 

9. *
챕터II 중간부분에서 다룰 내용입니다. 역시 이 클립은 챕터II 에서  빠짐
지단이 패스를 받기전 반시계방향으로 230'정도 돌아 등지며 왼발안쪽으로 받고 오른발로 쳐나갑니다.(양발 투터치 315°턴)
이게 현재 위닝에 없는 하프마르세유룰렛(가칭)과 그나마 가장 비슷한 장면입니다.
어렵진 않고 처음 볼을 받을때 방향키 컨트롤만 약간 등지게 뒷쪽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10.
챕터IV 내용 중 하나입니다. 역시 IV에선 나오지 않을..
가슴트래핑 후 급격하게 180'턴을 합니다. 위닝에서 수비가 잘 안속는데 여기선 속았네요.


11.
이것도 챕터IV 내용 중 하나입니다.

사이드에서 공중볼을 무릎으로 리프팅후 빠져나오고 적절한 양발드리블 후 왼발 크로스입니다.

 


12.
챕터VI 내용입니다. 왼쪽편 왼발 슛훼이크정지 후 오른발로 중앙으로 쳐나가는 장면입니다.
챕터VI 다른 영상들(왼쪽 또는 중앙 오른발 슛훼이크 후 왼쪽으로 다시 쳐나가는..양발드리블이나 발바닥 스탑턴 즐겨 이용)
보단 어렵지 않고 실제 지단이 즐겨쓰는 패턴이 아니기도 합니다.


13.
갑자기 호나우두가 나오는데 역시 챕터VI 내용입니다. 
위닝10부터 생긴 헛다리 직진 돌파 --> 왼발 슛페인트 정지 -->마이콘슛ㄷㄷ


14.
챕터 VII에서 다룰 기타 영상중 하나입니다. 호날두의 백숏(저번에 공략한대로 이번영상도 오른팔을 보시면 킥 모션도 들어가 있을겁니다)
후 특유의 인스텝 장거리 골입니다.